daham2014

블로그마케팅대행 '무료체험단, 괜찮을까?' 본문

IT /IT 인터넷

블로그마케팅대행 '무료체험단, 괜찮을까?'

다하는 부엉님 2015. 2. 10. 22:34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 업체들은 그 종류가 무수히 많다. 정확한 수치는 잘 모르겠지만, 오늘은 체험단을 모집하는 블로그 마케팅 업체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위드블로그, 블로거다' 와 같은 업체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그런 업체가 어떤식으로 일을 진행 하는지도 여러차례 지켜봤다. 이제는 블로그 글만 보아도 그게 체험단이 쓴 글인지 아닌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


체험단을 이용한 블로그 마케팅 업체는 블로거들과 마케팅을 원하는 업체 간의 중개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과연, 저런 중개인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정상적인 블로그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일반 사람들이 블로그 포스팅을 찾는 이유는 블로거들의 진실된 이야기를 듣고 싶어서인데, 중개인을 통한 체험단이 과연 투명한 포스팅을 할 수 있을까?








그 과정을 한 번 살펴보자.


1. 블로그 마케팅을 원하는 업체가 블로그 마케팅 업체를 찾는다.

2. 블로그 마케팅 업체는 돈을 받고 체험단을 연결 시켜준다.

3. 체험단은 무료로 해당 업체의 상품(혹은 서비스)을 사용하고 포스팅을 작성한다.

4. 신청자가 체험단의 포스팅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캔슬한다. 


블로그 마케팅을 신청한 업체의 마음에 들게 포스팅이 작성되기 때문에 포스팅에 진정성이 실리기 힘들다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좋은점 만을 부각한 포스팅을 했을 때, 단기적으로는 그 포스팅을 보고 온 사람들로 인한 마케팅 효과를 느끼게 된다. 하지만 조금 더 멀리보면, 마케팅 업체를 통한 '낚시'를 당했다고 느낀 사람들도 있을 터. 그런 사람들은 더이상 블로그의 정보를 믿지 않게됨은 물론, 해당 업체까지 불신하게 된다.


반대로 포스팅이 유익했다는 사람도 존재 할텐데, 포스팅으로 인한 1회성 고객이 많을 것인지, 긍정적인 고객들이 많을 것인지를 잘 판단해서 마케팅을 진행하도록 해야겠다. 이런 부분을 정확하게 체크하려면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런 마케팅 방법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바다.






Comments